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필터) 알아보기

by 뉴타입 라이프 2021. 7. 11.

자동차에는 4대 필터라 불리는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오일필터, 연료필터가 있는데 이중 외부에서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 여과를 담당하는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 필터)의 기능과 종류, 교체시기,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필터(Air Filter)

에어필터는 에어클리너 또는 흡기 필터라고도 불립니다. 불리는 명칭에서 알 수 있다시피 에어필터는 외부에서 연소실로 공기가 유입될 때 각종 불순물(모래, 먼지, 미세 자갈 등)이 섞여서 들어오는데 이때 에어필터에서 여과하여 연소실로 공기를 들여보냅니다. 연소실에서는 공기(산소)를 이용해서 연소하는데 불순물이 있으면 안됩니다. 또한 에어필터는 공기 유입의 속도를 일정하게 하여 실린더의 혼합비를 맞추는 역할도 합니다. 에어필터의 관리가 소홀하면 연소실로의 공기 유입이 불안정해짐에 따라 연비 저하, 매연 증가, 소음 증가와 같은 현상이 발생할 뿐만 아니라 엔진 수명과 직결되는 소모부품이라 볼 수 있습니다.

 

에어필터 종류

에어필터의 종류로는 건식과 습식이 있습니다. 건식은 면 재질, 종이 재질, 알루미늄 철망과 같은 재질이 있으며 가성비가 좋은 반면 습식 대비 성능의 한계와 재활용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습식의 경우 스펀지 재질로 전용 오일이 도포되어 있으며 일정 기간 사용 후에 세척 및 건조 후에 전용 오일을 도포하여 재사용이 가능합니다. 건식과 습식은 차주의 운전환경과 관리 편의성 등을 고려하시어 선택하시면 됩니다.

 

에어필터의 교체 및 교체주기

 

에어필터-교체-하는-사진
에어필터-교체

 

에어필터 교체를 위해서는 보닛을 열고 에어필터 위치를 찾으셔야 하는데 보통 엔진 옆 배터리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교체 시에 별 모양 볼트 및 걸쇠를 풀어야 하는데, 별렌치 규격 등을 미리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에어필터 교체는 일회용 건식이라면 한번은 털어서 재사용하셔도 되고 2~3만 킬로 운행 후 엔진 오일 교환 시에 교체하시면 됩니다. 만약 황사철이나 오염된 환경에서 운행이 잦으시면 교환주기를 앞당겨 관리해주시면 좋습니다.

 

에어필터는 연비와 자동차 출력뿐만아니라 주기적인 교환과 관리를 잘해주면 엔진의 수명까지도 연장할 수 있는 소모품인데요. 에어필터 교체 공임은 약 1만~1만 오천원 정도 하는데, 자가 교체가 쉬운 편이니 직접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이상으로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 필터)의 기능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일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오일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자동차 점검 때가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환해줍니다. 엔진오일의 역할은 엔진의 냉각과 부식방지, 그리고 부품 간에 기름막을 생성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

memorning.com

연료필터 역할 및 교환주기

 

연료필터 역할 및 교환주기와 비용

자동차 운행 중 차량의 rpm은 증가하는데 가속이 더뎌지고 출력이 저하되는 느낌이 든다면 연료필터 교체 시기가 도래했을 수 있습니다. 연료 내 이물질을 여과하는 연료필터의 주요 역할, 연료

memorning.com

에어컨필터 교체방법 및 주기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교체방향) 및 교체주기

차주가 직접 교체할 수 있는 자동차 부품 중에 가장 난이도가 낮은 소모품 중 하나가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그만큼 관리하기도 쉽고 교체했을 때 만족감도 높은 부품인데요. 오늘은 캐빈필터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