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연료필터 역할 및 교환주기와 비용

by 뉴타입 라이프 2021. 7. 10.

자동차 운행 중 차량의 rpm은 증가하는데 가속이 더뎌지고 출력이 저하되는 느낌이 든다면 연료필터 교체 시기가 도래했을 수 있습니다. 연료 내 이물질을 여과하는 연료필터의 주요 역할, 연료필터 경고등, 교체시기 등 연료필터 관련 정보를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연료필터의 역할과 중요성

자동차-연료필터-대표사진
자동차-연료필터

 

자동차 연료필터 역할

자동차 연료필터(Fuel filter management)는 연료탱그내 연료가 펌프 간 이동시 이물질과 수분을 제거합니다. 이러한 연료필터는 교환 시기를 지나치면 연료라인에 부식물이 쌓여 연료 공급 펌프 손상과 연료를 분사하는 인젝터의 고장을 야기하고 더 나아가 엔진 소음과 엔진 고장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동차 연료필터 중요성

자동차 연료필터는 가솔린 차량보다 디젤차량에서 더욱 민감하게 체크하고 관리해줘야 합니다. 점화플러그를 이용한 불꽃 점화를 기점으로 실린더 운동, 즉 시동을 거는 가솔린 엔진과 달리 디젤엔진은 연료를 공기 또는 산소와 함께 가열하면 특정 온도에서 점화하지 않아도 연소되는 '착화'방식이고, 예열플러그에서 연소실 내부 온도를 높여 시동을 겁니다. 따라서 디젤 차량은 연료 내 불순물뿐만 아니라 수분에도 매우 취약함으로 디젤 차량 연료필터는 수분도 제거하게끔 설계되어 있습니다.

 

자동차 연료필터 경고등 및 이상 증상

연료필터-경고등

 

연료필터에 수분이 쌓이거나 불순물 등으로 필터에 문제가 생기면 상기와 같이 연료필터 경고등(수분제거 분리 경고등)이 점등됩니다. 이는 연료필터 내부에 쌓이는 액체를 센서로 감지한 것인데, 수분을 분리해주면 경고등이 점멸됩니다. 점멸이 되지 않으면 서비스센터에 방문하여 ecu나 센서 계열 문제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연료필터 점등 후 문제를 처리하지 않고 방치하면 엔진에 수분 및 불순물 유입으로 고가의 수리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연료필터 교체 징후

연료필터 교체 징후로는 출력 및 연비 저하와 가속이 더뎌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연료필터 교환 시기

연료필터 교환 시기는 가솔린 4만키로~6만키로, 디젤은 3만 킬로~4만 킬로, LPG는 5만 킬로 주기로 연료필터를 교환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디젤 차량의 경우 가솔린 차량보다 민감하게 관리해줘야 하는데 겨울철에는 연료필터가 걸러낸 수분이 동결이 되어 파라핀 성분과 섞이게 되면 필터가 막히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겨울철 한파가 오기전에 연료필터를 분리하여 불순물을 비우고, 수분 제거제를 이용하거나 연료필터를 교환하여 수분을 미리 제거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연료필터 교환 비용(공임)

연료필터 가격은 내부필터만 하면 2~3만 원 수준이고, 앗세이로 하면 5~7만 원 수준입니다. 연료필터 교체 공임비는 공임 나라에선 3만~3만 오천원 수준이고, 카센터는 5만 원 이상입니다. 소위 말하는 눈탱이 안 맞으려면 온라인으로 연료필터 구매 후 자가 교체 또는 공임 나라에서 교체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다른 정비 항목이 많다면 부품만 들고 가셔서 쇼부) 실제로 연료필터 교체하려면 배터리와 ECU 등 들어내야 할게 많아서 타 소모품 교체 공임보다 다소 비싼 이유가 있습니다.

 

이상으로 연료필터의 역할과 교환시기, 교체 비용, 경고등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연료필터와 오일필터를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연료필터는 연료 내 불순물과 수분을 제거해주는 필터로 엔진오일의 불순물을 제거해주는 오일필터와 엄연히 다르니 헷갈리지 마시길 바랍니다.^^.

 

오일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오일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엔진오일은 자동차 점검 때가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환해줍니다. 엔진오일의 역할은 엔진의 냉각과 부식방지, 그리고 부품 간에 기름막을 생성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

memorning.com

에어필터 알아보기

 

자동차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필터) 알아보기

자동차에는 4대 필터라 불리는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오일필터, 연료필터가 있는데 이중 외부에서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 여과를 담당하는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 필터)의 기능과 종류,

memorning.com

에어컨 원리와 악취원인 및 관리방안

 

에어컨 원리와 악취 원인 및 관리 방안

자동차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에어컨 작동 원리와 냉동 사이클에 대해 이해하고, 여름철 에어컨 사용 후 관리 방안 및 에어컨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방안 몇가지를 알아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