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오일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by 뉴타입 라이프 2021. 7. 10.

엔진오일은 자동차 점검 때가 아니더라도 주기적으로 교환해줍니다. 엔진오일의 역할은 엔진의 냉각과 부식방지, 그리고 부품 간에 기름막을 생성하여 마찰을 감소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요. 이러한 엔진오일이 제 역할을 수행하려면 오일필터의 도움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자동차 오일필터의 역할과 교환 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동차 오일필터 역할

자동차의 오일필터는 엔진오일이 엔진 내부를 돌아다니며 냉각과 윤활 역할을 하는 동안 필연적으로 발생하는 쇳가루나 불순물을 운반해온 것을 걸러주는 역할을 합니다. 즉, 엔진오일이 오일필터로 운반한 불순물을 여과하여 엔진오일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자동차 오일필터 교환 주기

자동차 오일필터 교환주기는 보통 7천 킬로에서 1만 킬로 사이 혹은 6개월에서 1년 이내에 일반적으로 갈아주기를 권고합니다. 오일필터 교환 주기가 엔진오일 교환주기와 유사하기 때문에 보통 엔진오일 교환 시에 오일필터도 함께 교환하시는 것이 여러모로 기억하기도 쉽고 관리하기도 편합니다. 

 

자동차 오일필터 교체비용

자동차 오일필터 자체 비용은 보통 5천원 이내로 에어클리너나 각종 필터와 함께 판매됩니다. 필터 가격과 공임 자체도 저렴하기 때문에 엔진오일 교환 시에 부담 없이 교체하시면 됩니다. 오일필터 교체 공임보다는 엔진오일 종류(광유, 합성오일)에 따른 비용에 더 신경 쓰셔야 합니다.

 

자동차 오일필터 종류

자동차 오일필터는 스핀온 타입과 에코 타입으로 분류되는데 스핀온 타입은 캔 깡통처럼 생겼으며, 에코 타입은 겉면 껍데기가 없는 카트리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두 타입 간 상호 호환은 되지 않습니다. 오일필터 규격은 제조사나 판매처 홈페이지 방문하시어 본인 차량의 오일필터를 확인하신후에 교체 하시면 되겠습니다.

 

자동차 오일필터는 엔진오일의 역할을 돕는 중요한 서브 부품인데요. 비용도 저렴한만큼 엔진오일 교환 시에 교환하는 게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오일필터의 역할과 교환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참고로 오일필터와 연료필터가 캔 형상으로 유사하게 생겨 헷갈리기 쉬운데, 연료필터는 연료 내 불순물을 제거하는 필터로 교환 시기와 역할이 다릅니다.

 

연료필터 역할과 교환주기

 

연료필터 역할 및 교환주기와 비용

자동차 운행 중 차량의 rpm은 증가하는데 가속이 더뎌지고 출력이 저하되는 느낌이 든다면 연료필터 교체 시기가 도래했을 수 있습니다. 연료 내 이물질을 여과하는 연료필터의 주요 역할, 연료

memorning.com

에어필터 알아보기

 

자동차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필터) 알아보기

자동차에는 4대 필터라 불리는 에어필터, 에어컨 필터, 오일필터, 연료필터가 있는데 이중 외부에서 연소실로 유입되는 공기 여과를 담당하는 에어필터(에어클리너, 흡기 필터)의 기능과 종류,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