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현대 아토스의 뒤를 잇는 경형 SUV 캐스퍼

by 뉴타입 라이프 2021. 2. 23.

현대 자동차가 경차로 1997년 아토스(ATOZ)를 출시한 이후 경형 SUV인 캐스퍼를 출시하였습니다. 코드 네임(개발명)은 ax1이며 'a'는 A 세그먼트 카를 뜻하며, 'x'는 현대 SUV를, '1'은 넘버링을 뜻합니다. 여기서 세그먼트 카는 차량 기준별 가장 최하위급의 미니 차량이라 보시면 됩니다.

 

현대 아토스(ATOZ)의 뒤를 잇는 SUV ax1

현재 현대 자동차의 SUV 라인업은 베뉴(VENUE), 코나(KONA), 투싼(TUCSON), 싼타페(SANTAFE), 펠리세이드(PALISADE)가 있습니다.

우리나라 경형(경차)의 시작은 대우자동차의 티코가 1991년 출시 후 거의 국내에 대적할 차량이 없는 초 대박을 치자 현대 자동차에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1997년 아토스를 출시 하게 됩니다. 대우 티코가 좀 더 각진 느낌이었다면 현대 아토스는 약간 둥근 느낌입니다. 아토스는 출시 후 나름 선방하지만 1998년 대우자동차에서 마티즈와 마티즈 2를 출시하면서 경쟁에서 밀린 아토스는 기억 속으로 사라지게 됩니다. 

 

인도에서 반전 대박 아토스(ATOZ)

마티즈와의 경쟁에서 밀린 아토스는 인도자동차 시장에서 대박이 납니다. 인도인은 종료, 문화적 특성상 머리에 히잡, 터번, 스카프를 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동차 높이가 높은 아토스를 선호하지 않았을까 합니다.

참고로 현대자동차는 올해로 인도 시장 진출 25주년을 맞이하였으며, 현지 시장 점유율을 17.4%까지 끌어올린 상태입니다.

 

경차 혜택은?

국내에서 경차 혜택을 받기 위해선 배기량 1,000cc 미만, 3,600(전장) x1,600(전폭) x2,000(전고) 이여야 합니다. 앞서 공개된 스펙과 외형을 보면 전장 및 배기량에서 오버되기 때문에 상기 스펙이 확정되면 혜택 받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혜택 기준을 완화하는 방법도 있지만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A세그먼트 CUV 전기차 버전?

앞서 설명드린 AX1의 전기차 버전도 출시될 것이며 인도에서 생산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인도 정부가 2026년까지 카 헤일링 운영 차량 40%를 전기차로 전환하는 자동차 공유 서비스 정책을 내놓았기 때문에 초기에 빠르게 선점하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카 헤일링이란 '우버'나 '그랩'처럼 일반인의 차량을 호출하여 원하는 장소까지 비용을 내고 이동하는 시스템)

가격은 100만 루피 이하로 예상되며 마힌드라 eKUV100, 타다 HBX ev 등 로컬 브랜드 보급형 전기차와 경쟁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으로 현대 자동차의 신차 경형 SUV ax1 스펙 및 예상 출시일, 경형(경차)의 이력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리고 현대 자동차의 타겟 시장과 전기차 시장 초기 선점을 위한 노력, 그리고 로드맵까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