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미수선 처리는 왜 할까? 자동차 사고처리 기본상식

by 뉴타입 라이프 2022. 6. 12.

자동차 운전을 5년, 10년 이상 하신 분들도 방어운전, 안전운전, 모범운전을 하게 되면 사고 날 일이 없기 때문에 자동차 사고 시에 대처 방법이나 기본상식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들도 많으십니다. 자동차 사고가 나게 되면 가해자가 있고 피해자가 있습니다. 이때 차량 파손에 대한 수리비용을 가해자 보험사로 대물접수, 치료비 대인 접수를 하게 됩니다.

 

오늘은 차량의 경미한 손상(가벼운 흠집, 문콕 등) 시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많이 처리하는 미수선 처리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미수선 처리란?

보통 교통사고 시 차량은 입고되어 수리가 진행되고 교통비나 렌트를 받는 것이 일반적인데, 여기서 차량 수리를 맡기지 않고 차량의 수리비와 렌트비, 교통비, 감가상각 비등을 포함한 금액의 일정 비율을 현금으로 받고 사고를 마무리 짓는 것을 말합니다.

 

차량수리-고민-K5
차량수리 K5

 

미수선 처리는 왜 하는 것일까요?

교통사고로 차량 수리를 진행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사업소, 공업사에 방문하여 견적을 받고 정비소, 보험사로부터의 각종 확인 전화와 차량 수리기간의 렌터카가 나오더라도 불편함 등을 감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차량 피해가 매우 경미하여 별다른 수리를 하지 않아도 되는 정도라면 장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미수선 처리 장점

1. 신경 쓰지 않아도 될 정도의 경미한 사고로 현금을 받아 다양한 방법으로 수리 혹은 무수리로 차익을 남길 수 있다.

2. 수리 차량 입고로 발생하는 불편함(시간낭비 등)을 감수하지 않아도 된다.

 

미수선 처리 단점

1. 보험사에서 차량 수리비, 렌트비, 감가상각비 합의 통상 60%~80% 비율로 지급하기 때문에 차주의 판단과 보험사와의 미수선 처리 지급액의 조율이 중요합니다. 

2. 예를 들어, 내가 확인한 견적이 40만 원인데 보험사에서 자기들 협력 공업사 가격이 20만 원이니 20만 원의 70%를 미수선 처리해주겠다?. 이러면 말이 안 되기 때문에 미수선 처리를 할 수 없습니다. 이럴 경우는 사업소에 입고하시고 깔끔하게 수리 및 렌트비까지 받으시면 됩니다.

 

미수선 처리 진행 절차

 1. 사고 접수 번호 받기

보험회사 콜 센터로 전해하여 사고를 접수하고 접수 번호를 받습니다.

 

2. 상대방 보험사 대물 처리 담당 직원과 협의하기

보험사의 현장 출동으로 사진을 찍어 갔을 경우, 사진은 필요 없으며 별도로 사진을 요청할 경우 제출하시고 보험사에 제시한 미수선 금액이 만족되시면 미수선 처리 완료하시고, 금액이 만족스럽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차량 센터 입고 후 대물 및 렌트, 교통비 처리하시면 됩니다. 보험사 미수선 처리에 대한 내부 규정이 있기 때문에 별도의 센터 견적은 제출하실 필요는 없습니다만 합리적인 금액인가에 대한 판단을 위해서 가까운 공업사나 잘 알고 지내던 카센터에서 견적을 뽑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보험사 내부 지침에 따라 미수선 금액이 결정되는데 차주가 알아본 별도 견적 금액이 보험사 지침(미수선 금액) 보다 크게 나와서 미수선 처리하지 않고 보험 진행(수리)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3. 미수선처리 후 차량 수리

미수선 처리 후 받은 현금으로 시간이 될 때 저렴한 사설업체를 통해 수리하시면 되겠습니다.

 

기타 미수선 처리 궁금증

1. 미수선 처리 시 렌트가 될까?

미수선 처리가 완료된 경우는 보험사에서는 이 사고에 대한 책임이 전혀 없기 때문에 렌트가 되지 않습니다 다만, 미수선 처리 전 차량이 입고된 시점에서의 렌트는 미수선 처리 완료 전이기 때문에 보험 담당 직원과 미수선 처리 전 렌트비용에 대한 협의를 명확하게 하셔야 합니다.

 

2. 자차 미수선처리

본인 과실로 인한 자차 미수선은 보험 악용 사례 때문에 자차 미수선은 폐지되었습니다.

 

3. 미수선 처리 거부

간혹 가해자 측에서 미수선 처리로 부당 이익을 취한다고 생각하여 거부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금액을 받아놓고 수리를 안 하거나 저렴하게 수리하여 차액을 취한다고 생각하는 것인데요. 미수선 거부도 가해자의 권리이기 때문에 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스트레스받지 마시고 센터에 맡기고 렌트하시는 게 여러모로 스트레스 안 받고 좋습니다. 가해자 측은 저렴하게 끝낼 것을 할증이 붙을 것이고, 피해자 측은 사고이력이 남아 감가상각에서 손해라고 생각하기 쉬운데, 미수선 처리할 정도의 피해는 감가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또한 정식센터에 들어가서 눈에 보이지 않아 놓친 부분도 깔끔하게 수리하는 것도 현재 차량을 매매하지 않고 오래 타신다면 여러모로 이롭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