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궁금한것들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는 3가지 방법

by 뉴타입 라이프 2021. 6. 26.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면 종이나 전자로 된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얀센을 제외한 아스트라제네카, 모더나, 화이자와 같이 2차까지 접종해야 되는 백신이라도 1차 접종 완료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백신 증명서를 발급받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백신 증명서 발급 비용은 무료)

 

예방접종-증명서-발급-썸네일
예방접종-증명서-발급-3가지

 

종이 백신 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2가지

 

1. 질병관리청 NIP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 접속(nip.kdca.go.kr)

 

질병관리청-예방접종-증명서-신청

 

질병관리청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에 접속하시면 관련 의료 기관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예방접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모바일 발급 불가) 증명서 발급을 위해서는 공동 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오프라인 발급 필요시 가까운 보건소 방문하시면 되고, 사이트 접속 후 우측 상단 예방접종 증명서 신청을 클릭합니다. 

 

예방접종-증명서-신청-하는-이미지
예방접종증명서-신청-방법

 

국문 또는 영문의 예방접종 증명서를 신청하실 수 있으며 아래와 같은 절차를 거쳐 발급을 완료합니다.

 

  • 공동 인증서 이용 회원 로그인
  • 회원 부가 정보 입력 및 아이 등록
  • 전자민원 서비스(증명서 선택)
  • 신청내역 작성
  • 발급 완료

 

최종-발급된-예방접종-종이-증명서-이미지
예방접종증명서 (출처:질병관리본부)

 

발급이 완료되면 상기와 같은 예방접종 증명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2. 정부 24 온라인 증명서 발급 

 

상기 예방접종 도우미 누리집에서 증명서 발급이 안될 경우, 정부 24에서도 발급이 가능합니다.(gov.kr)

 

정부24를-통한-예방접종-증명서-발급-방법-이미지
정부24-예방접종증명서-발급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방법 (COOV)

 

상기 2가지의 종이 증명서 발급 외에도 질병관리청 COOV 앱을 통해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또는 애플 앱스토어에서 앱을 다운로드 후 증명서 발급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coov-앱에서-본인인증-하는-절차-이미지
COOV-본인인증

 

질병관리청 COOV 앱을 다운로드하시면 본인인증을 하게 되며 본인인증이 완료되면 코로나19 '예방접종증명서 발급받기'를 통해 전자 증명서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접종증명서까지 발급받게 되면 COOV앱 안에는 2가지 증명서를 보관(본인인증 증명서, 예방접종 증명서)하고 있으며 각 증명서에는 QR코드가 있어 QR 인증 필요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발급-신청-방법-이미지
COOV-예방접종-증명서

 

예방접종 증명서가 발급되면 본인이 맞은 백신 제조사, 접종 차수, 접종일자, 접종 국가, 접종기관이 표시가 됩니다.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의 특징은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사용기록이 서버에 남지 않아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합니다. 현재 COOV 앱은 한국어 지원만 가능하나 9월까지는 20종의 언어까지 확대 지원할 예정입니다.

 

질병관리청(COOV)에서 제공하는 전자 예방접종 증명서는 다음과 같은 특징 가집니다.

 

전자-예방접종-증명서-5가지-특징
전자-예방접종증명서-특징

 

전자출입 명부 방식과 동일한 QR로 간편하게 인증이 가능하며 세계 각국에서 상호 호환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예방접종 완료자는 (권장 백신 횟수 모두 접종한 후 2주 경과된 사람) PCR 검사 결과가 음성이고 증상이 없는 경우 등에 한해서 자가격리가 면제됩니다. (변이 바이러스 유행 국가 입국 시는 제외) 또한 요양병원이나 시설 내 입원환자, 면회객 중 한쪽이라도 2차까지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면 면회가 허용됩니다.

 

이상으로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를 발급받는 3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종이 증명서 발급 프린팅 후 사진 찍어 휴대폰에 보관하는 방법보단, 질병관리청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해 발급받은 전자 예방접종증명서가 사용 편의성(QR 인증)에서 더 유용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