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로 인한 비대면 문화와 함께 각종 매스컴에서 소개하고 급부상중인 메타버스! 사실 과거서부터 현재까지 생활 속 다양한 부문에 이미 들어와 있으며, 일각에선 과거 형태에서 발전이 없어 마케팅 용어라고 보는 시각도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뜻과 등장 배경, 관련 플랫폼 및 미래 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metaverse) 뜻
메타버스는 가상, 초월을 뜻하는 (meta)와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의 합성어로 확장 가상 세계 또는 3차원 가상세계를 의미하고 웹과 인터넷 등의 가상세계가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의 측면으로 현실세계에 흡수된 형태를 의미합니다.
메타버스의 4가지 분류?
메타버스의 개념이 확장 가상세계 또는 3차원 가상세계로 정의가 포괄적이고 추상적이라 와닿지 않기에 좀 더 이해하기 쉽게 2007년 미국 기반 가속 연구재단(ASF)에서 메타버스 로드맵을 통해 대안적 개념을 제시하였습니다. 이 개념은 증강(Augmentation), 가상(Virtualization), 사용자 밖의 세상에 집중(External), 사용자 자신에 집중(Intimate)을 기본 4가지 뼈대로 가상 아니면 현실이라는 이분법적 사고를 벗어나며 다음과 같이 4가지로 분류하였습니다.
1.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증강현실은 Augmentation과 External을 토대로 사용자의 물리적 일상 환경에 가상의 사물 또는 인터페이스를 겹쳐서 만들어진 혼합현실로 포켓몬 고가 대표적이고 우리의 주변 환경에 가상의 인터페이스(포켓몬)를 겹쳐 만든 현실입니다.
2. 라이프로깅(Lifelogging)
라이프로깅은 Augmentation과 Intimate를 토대로 생활하면서 경험하는 모든 정보(보고, 듣고, 만나고, 느끼고)를 자동으로 기록하는 것으로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가상의 공간(웹사이트 등)에 직접 또는 기기를 통해 기록하고 재현하는 것을 말하며 트위터, 페이스북 360, 카카오스토리 등이 대표적입니다. 라이프로깅은 이미 은연중에 일상생활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3. 거울 세계(Mirror Worlds)
거울 세계는 External과 Virtualization을 뼈대로, 우리의 물리적 세계를 사실적으로 나타내면서 정보적으로 추가 확장한 가상 세계입니다. 현실 세계를 복제하여 디지털화한 세계라 보시면 되겠습니다. 구글어스, 네이버 지도, 배민이 대표적이며 직접 가보지 않아도 현실 세계가 복제되어 있고 각종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가상세계(Virtual Worlds)
가상세계는 Intimate와 Virtualization을 뼈대로, 현실 세계에 존재하지 않는 공간, 시대, 문화 등을 만들어 아바타를 통해 독립적으로 경험하고 생활하거나 다수의 사용자에 의해 채워진 가상세계에서 대화하거나 활동하는 세계입니다. 세컨드라이프, 마인크래프트 등이 대표적입니다.
메타버스 유래
1992년 스티븐슨의 사이버 소설인 스노우 크래쉬(Snow Crash)는 가상세계라는 개념이 처음 소개된 SF 소설이며 최초로 메타버스라는 용어가 사용되었습니다. 소설에서 메타버스로 접속하면 아바타가 만들어진다고 되어 있고 아바타라는 용어도 최초로 사용되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이라 소개되는 것
- 네이버 Z 제페토 : 네이버 Z가 운영하는 증강현실(AR) 아바타 서비스로 국내 대표 메타버스 플랫폼입니다. AR 기술로 실제 사진이나 가상 배경을 자연스럽게 합성해주며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사용자와 닮은 캐릭터가 생성되고 모든 요소를 원하는 대로 바꿀 수 있습니다. SNS 기능 및 문자, 음성 기능과 함께 유명 브랜드와 연예 기획사의 협업으로 제품 론칭 및 콘서트, 팬사인회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세컨드라이프 : 스노우 크래쉬에서 영감을 받아 제작된 가상현실 플랫폼으로 가상의 공간에서 사물을 형상화하고 사용자와 관계 형성을 하는 최초의 아바타 기반 사용자 참여형 커뮤니티 서비스로 현재 메타버스 플랫폼의 시초가 되겠습니다.
- 포트 나이트 : 미국 에픽게임즈라는 회사에서 개발한 3인칭 슈팅 및 생존 게임으로 캐주얼한 그래픽과 건축 시뮬레이션이 특징이고 다양한 콘텐츠를 접목하였습니다. 한 예로 파티로얄 안에서 BTS는 안무버전을 단독 공개하였고 팝 아티스트 트레비스 스캇은 각 지역마다 가상의 라이브 투어를 진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 로블록스(RBLX) : 우리에게 잘 알려진 마인크래프트와 유사한 게임으로 사용자가 원하는 캐릭터를 꾸미고 게임을 프로그래밍하거나, 몬스터를 사냥할 뿐만 아니라 현실 대부분의 일이 구현 가능합니다.
관련 주식 및 영화
- 옵티시스 : 디지털 광링크 기술을 세계 최초 개발 상용화하여 메타버스 구현에 필요한 고화질 대용량 영상 및 오디오를 초고속 전송할 수 있는 핵심 기술 보유
- 코세스 : 마이크로 발광 다이오드(LED)의 생산 수율을 높이는 레이저 리페어 장비 개발사
- 엔텔스 : 5G 네트워크 기술 관련주
- 메타버스 관련 영화 : 레디 플레이어 원, 매트릭스, 써로게이트 등
발전 방향 및 전망
위 내용을 토대로 보면 메타버스는 3D 혹은 아바타의 형태로 특정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혹은 플랫폼 안에서 활동하는 가상세계를 의미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를 위와 같이 4가지 범주로 나누었지만 실제로는 게임, 교육, 스포츠, 각종 메타버스 플랫폼이라 불리는 것들 포함 각종 분야에서 경계가 불명확해지고 있으며, 가상박물관을 만들고, 아바타를 통해 펜미팅 및 콘서트를 하고 의료기관 및 군대에서 가상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교육 및 실습하는 것들을 메타버스라 할 수 있는지 아니면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더 나아가 혼합현실의 단순한 확대 버전인지를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진정한 메타버스는 사용자에게 수준 높은 몰입감을 선사하기 위해 나와 아바타와의 거리감을 줄이는 것이 관건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관련 제반 기술(통신, 각종 기기 기술 등)의 발달과 정부 정책 및 사회적 인식과 범죄예방을 위한 제도 등이 뒷받침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메타버스 관련 플랫폼의 꾸준한 인기로 새로운 직업이 탄생 중이며 앞으로도 관련하여 신규 직업군이 많이 탄생할 것으로 보입니다. (아바타 디자이너, 메타버스 게임 개발자, 메타버스 크리에이터, 실제 현실세계 속 각종 직업들)
'궁금한것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휴수당 및 주휴일 조건과 계산하기 (0) | 2021.06.27 |
---|---|
백신 예방접종 증명서 발급받는 3가지 방법 (0) | 2021.06.26 |
백신 후 열감엔 아세트아미노펜, 특징과 약 종류(타이레놀 대체) (0) | 2021.06.19 |
코로나 치료제와 셀트리온 렉키로나주 효과 (0) | 2021.03.27 |
코로나 예방접종 중증 이상반응 첫 일주일이 중요 (0) | 2021.03.22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