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자동차 배터리 방전원인과 관리방안(배터리 잔량확인)

by 뉴타입 라이프 2021. 8. 1.

어느 날 갑자기 배터리가 방전으로 시동이 걸리지 않아 당황스러운 경험 누구나 한 번쯤 있습니다.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 전장(전자제어 장치) 중 하나로 배터리가 방전되면 시동, 히터, 오디오 등 여러 가지 기능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배터리 방전의 원인과 배터리 관리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동차 방전 원인

자동차 배터리는 자동차에 전기가 필요한 부품에 전력을 공급하는데 사용하는 전력의 양이 많거나, 대기 온도에 따른 배터리 전해질 기능이 저하되면 방전이 됩니다.

1. 많은 전력의 소모

최신 자동차들은 과거에 비해 차량내부 전자제어 부품(블랙박스, 에어컨, 오디오, 와이퍼 등)이 많아 짐에 따라 배터리의 소모 전력량이 많아졌습니다. 운행시간이 짧고 배터리 전력 소모량이 많으면 많을수록 배터리 충전에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2. 전해질 기능 저하

배터리는 전해질(전류를 흐르는 물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전해질은 외부 온도에 영향을 많이 받으며 영하 10도 이하에서는 전해질의 동결로 배터리 출력이 낮아지게 되어 방전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렇게 전해질 동결로 겨울철에 배터리 방전이 많이 일어나기에 관리에도 더욱 신경 써야 합니다.

 

자동차 배터리 관리 방법

자동차 배터리를 관리하는 방법은 불필요하게 소비되는 전력량은 줄이고 충전되는 전력량은 늘려주면 됩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배터리의 잔량을 확인하고 배터리의 잔량여부를 확인해주시면 5년 이상도 교체 없이 충분히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배터리 잔량 확인 방법

보닛을 열고 배터리 케이스를 보면 동그란 직시경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녹색/흑색/백색으로 구분되며 녹색은 양호한 상태, 흑색은 충전이 필요한 상태, 백색은 교체가 필요한 상태입니다.

2. 배터리 교체 주기 및 관리 방법

배터리의 일반적인 교체 주기는 2~4년, 5만킬로~6만킬로 사이이며, 배터리의 다양한 관리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차량 주차 후 미등, 전조등, 상향 등 off 유무 확인할 것.
  • 배터리의 전해질 기능이 저하되기 쉬운 계절(겨울)에 실내 주차장에 주차하기.
  • 배터리 소모가 많은 블랙박스 설정 변경해주기(상시 모드보다 주차모드, 겨울철엔 저전압 설정 12~12.2v).
  • 운행이 짧거나 운행이 2일 이상 없을 경우, 공회전으로 배터리 충전해주기.
  • 장시간 에어컨이나 히터 사용 후 약 5분 정도 배터리 충전하기.

 

자동차 배터리 방전되면 긴급출동 서비스도 불러야 되고, 배터리 교체 비용 등 불필요한 지출이 생기는데요.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 몇 가지만 주의하시면 배터리를 오래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자동차 배터리 방전 원인과 관리 방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