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휴대폰으로 노트북 인터넷 연결(블루투스 테더링, 모바일 핫스팟)

by 뉴타입 라이프 2022. 8. 5.

휴대폰은 통신사 요금제 및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어디서든 인터넷 연결을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와이파이가 되지 않는 장소에서 노트북이나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려고 한다면 휴대폰으로 테더링, 모바일 핫스팟을 이용해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은 테더링과 모바일 핫스팟이 있는데, 테더링에는 블루투스 테더링, USB 테더링이 있습니다. 그럼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을 이용하여 노트북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방법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모바일 핫스팟 특징

모바일 핫스팟이란, 와이파이를 기반으로 휴대폰을 이동형 공유기화(WI-FI 액세스 포인트로 설정) 하여 다른 스마트 기기에 인터넷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특징으로는 속도가 빠르고 다수(한 번에 10개의 장치)가 접속할 수 있으나 데이터 및 배터리 소모가 빠르고 발열이 심한 것이 특징입니다. 연결 시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으나 보안에 취약한 점도 있습니다.

 

1-1. 모바일 핫스팟 연결

모바일 핫스팟 연결 방법은 아래와 같은 순서로 모바일에서 설정을 해줍니다.

모바일-핫스팟-연결-순서
모바일 핫스팟 연결방법

 

휴대폰 설정(연결)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 모바일 핫스팟 ON -> 비번 및 속도 설정

노트북 설정 -> 인터넷 액세스 -> 내 모바일 핫스팟 찾아 연결

 

모바일 핫스팟은 연결 이름 및 비밀번호를 설정할 수 있고 GHz 즉, 속도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2.4 GHz는 속도는 다소 느리지만 장애물에 강하여 원거리까지 연결이 되고 5 GHz는 속도는 빠르지만 장애물에 취약하고 신호 거리가 짧습니다. 하지만 저는 노트북 옆에 휴대폰을 두고 연결하기 때문에 5 GHz를 선호합니다. 핫스팟 연결 기본 이름이 안드로이드 핫스팟으로 되어있네요. 선택하면 핫스팟 이름과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고 QR코드로도 연결할 수 있어서, 친구에게 비밀번호를 알려줄 필요는 없겠네요.

모바일 핫스팟은 비밀번호 설정도 할 수 있지만 다른 사람이 아예 보지 못하게 숨길 수도 있습니다. 모바일 핫스팟에서 우측 상단 점 3개 선택 후 모바일 핫스팟 설정에서 내 디바이스 숨기기 선택하시면 됩니다.

 

휴대폰-노트북-핫스팟-연결
핫스팟으로 노트북 인터넷 연결

 

노트북 켜고 우측 하단에 안테나 모양을 눌러서 아까 휴대폰에서 설정한 핫스팟이 뜨면 연결하면 됩니다. 위와 같이 휴대폰에서 핫스팟 세팅을 하고 나면 이후부터는 아래처럼 와이파이 켜듯이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휴대폰-핫스팟-연결
모바일 핫스팟 연결

 

2. 테더링 특징

테더링이란 테더, 밧줄이란 뜻으로 스마트폰을 모뎀처럼 이용해서 다른 스마트 기기와 인터넷을 연결하도록 하는 인터넷 공유 기술입니다. 테더링에는 블루투스 테더링과 USB 테더링이 있으며 먼저 블루투스 테더링이란, 블루투스로 내 휴대폰의 인터넷 연결을 다른 장치와 공유하는 것을 말합니다. 특징으로는 다수와 연결되는 핫스팟과 달리 1:1 매칭이기에 보안에 강합니다. 반면, 속도가 다소 느리고 끊김이 있기 때문에 영상 재생이나 게임보다 간단한 웹 서칭 정도로 활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2-1. 블루투스 테더링 연결

블루투스 테더링도 휴대폰에서 먼저 설정을 해줍니다.

블루투스 테더링 연결방법

 

휴대폰 설정(연결) -> 모바일 핫스팟 및 테더링 -> 블루투스 테더링 ON

노트북 설정 -> 블루투스 ON -> 네트워크 및 인터넷 -> 어댑터 옵션 변경 -> 블루투스 네트워크 장치를 내 모바일이 액세스 지점으로 선택 

 

휴대폰에서 모바일 설정 후 데스크 탑에도 블루투스를 ON 해줍니다.

 

블루투스-모드-ON
블루투스 ON

 

핫스팟과는 달리 블루투스 테더링은 네트워크 및 인터넷 설정에서 어댑터 옵션 설정을 연결할 때마다 해줘야 합니다.

 

블루투스-테더링-네트워크-인터넷-어댑터-옵션-설정
네트워크 및 인터넷에서 어댑터 옵션 설정

 

어댑터 옵션 변경에 들어와서 비활성화 상태인 블루투스 네트워크를 내 모바일로 활성화시켜줘야 합니다. 네트워크 연결을 우클릭해서 블루투스 네트워크 장치 보기를 선택하면 주변 블루투스 활성화 장치를 검색하게 됩니다. 

 

블루투스-테더링-노트북-어댑터-옵션-변경
블루투스 연결 장치로 내 모바일 선택 및 액세스 지점을 설정

 

블루투스 연결장치로 본인 휴대폰을 선택해주고 우클릭하여 연결에 사용할 장치에서 액세스 지점을 선택해주면 블루투스 테더링이 완료됩니다.

 

3. 테더링, 핫스팟 요약 및 주의사항

3-1. 공통 특징

모바일 요금제인 스마트 폰을 기반으로 주변 스마트 기기가 인터넷을 할 수 있도록 한다. 주의사항으로 휴대폰 요금제가 무제한이라도 테더링과 핫스팟도 무제한이 아니며, 사용 시 데이터 사용량을 중간중간 확인해줘야 합니다. (무제한도 요금제에 살펴보면 50GB까지 제공 이런 식으로 제한이 있을 겁니다.)

3-2. 노트북 연결 시 무선랜카드 필요

3-3. 속도

USB 테더링 > 모바일 핫스팟 > 블루투스 테더링

(USB 테더링은 휴대폰과 노트북을 유선을 통해 연결하는 방식으로 속도는 빨랐으나 밖에서 유선을 가지고 다닐 리가,,)

3-4. 발열

모바일 핫스팟(뜨거움) > 테더링

3-5. 끊김

모바일 핫스팟 = 블루투스 테더링 > USB 테더링(유선인데 선을 툭툭 건드리니 한 번씩 끈김이..)

3-6. 다수접속

모바일 핫스팟 (다수 접속 OK), 테더링 (1:1 접속)

 

이상으로 밖에서 와이파이가 없을 때 모바일에서 핫스팟과 테더링을 이용하여 노트북에 인터넷을 연결하는 법을 알아보았습니다. 핫스팟과 테더링은 발열과 속도, 튕김 등 차이가 있으니 인터넷 사용 목적(웹서핑, 게임, 동영상 등)에 맞게 선택하여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