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내 집 마련하는 방법(파트2: 대출 용어 DTI, DSR, LTV 정리와 MCG, MCI 알아보기)

by 뉴타입 라이프 2021. 8. 21.

내 집 마련을 위해 대출 관련 정보들을 검색하다 보면 금융기관의 대출 요건에 모르는 대출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하기 파트 2로 DTI, DSR, LTV와 같이 자주 등장하는 대출 용어와 대출상품을 어떻게 활용하는 것이 좋을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내집-마련하기-파트2-DTI-DSR-LTV-등-썸네일
내집-마련하기-파트2

 

파트 1에서 내 집 마련을 위한 주택의 선택과 매매계약의 일련의 순서를 정리하였습니다. 내 집 마련 경험이 처음이시거나 기억을 리뷰하고 싶으시다면 파트 1을 보고 오시는 것도 좋습니다.

 

내 집 마련하는 방법(파트1: 주택의 선택과 매매계약 하기)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주택 종류부터 시작해 교통, 편의, 교육 등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주택을 알아보고 보통 대출을 끼고 주택 매매를 통한 내 집 마련을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대출

memorning.com

 

주택담보 대출 기본 대출 용어

DTI (Debt To Income)

DTI는 대출원금과 이자, 즉 원리금이 자신의 연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을 말합니다. 본인의 연소득이 6천만원이고 DTI가 50%라면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이 3천만 원까지 가능하다는 얘기입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대출금액이 적을수록, 대출 만기가 길수록 DTI 비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본인의 DTI가 높다면(40~60% 초과) 대출의 제한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DST (Debt Service Ratio)

DST는 주택담보 대출의 원리금 상환액 뿐만아니라 마이너스 통장, 신용대출, 학자금 대출 등 모든 금융권 대출의 원리금을 반영합니다. 따라서 DTI보다 강화된 개념이며, 대출 심사 시 DSR을 보는 곳이라면 대출받기가 까다롭고 어렵습니다.

본인의 연소득이 6천만원이며 신용대출 1천만 원, 학자금 대출 1천만 원이 있는 상황에서 DST가 50%이면 상환해야 하는 원리금은 DST50%에서 기존 대출 2천만 원을 제외한 1천만 원까지 가능하게 됩니다.

 

LTV (Loan To Value)

LTV는 주택가격 중에서 얼마나 빌려주는지 알려주는 기준으로 LTV가 70%이면 주택 가격의 최대 70%까지 대출이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최대 70%까지 받기 어려운데, 바로 소액 임차보증금(방공제)을 차감하기 때문입니다. (참조: 2020년 8월 기준 보금자리론의 평균 LTV는 56.4%)

소액 임차 보증금액은 향후 내가 매매한 주택을 세를 주게 되었을 때, 임차인의 전세금을 최소한이라도 보호하기 위한 것이고 실거주, 전세 여부에 상관없이 모두 공제합니다. (소액 임차 보증금액 기준 및 최우선변제 금액은 지역별로 다르니 확인해야 함.)

 

 

소액임차인(소액보증금)을 위한 우선변제권 개념 이해(최신개정기준)

소액임차인의 지역별 기준금액과 우선변제금액이 21년 5월 11일부로 변경되었습니다. 따라서 변경된 기준과 더불어 소액임차인의 우선변제권 개념 및 기준과 우선변제권을 갖기 위한 소액임차

memorning.com

  • 예) 선순위채권이 없는 경우 : KB시세(5억) x LTV(70%) - 소액임차보증금 변제금액(5천만 원/서울 기준) = 약 3억
  • 위와 같은 경우, 보금자리론+디딤돌 대출을 활용! (파트 3에서 다룰 예정)

 

소액보증금 공제하지 않고 최대 LTV(70%) 대출하기

위와 같이 임차보증금을 제하면 실 대출금액이 줄어들지만 MCI, MCG를 이용하면 LTV 최대로 받을 수 있습니다. MCI, MCG는 금융사(은행)가 겪을 수 있는 채무 불이행의 리스크를 보험사, 보증을 통해 없애고 최대한으로 빌려오는 제도입니다.

 

MCI (Mortgage Credit Inlsurance, 모기지 신용보증)

서울보증보험 가입을 통해 진행되며 별도 가입 비용은 없는 대신, 금리가 다소 인상(0.1~0.2%) 됩니다. 보험사에서 향후 금융기관이 채무자의 채무 불이행 시 발생할 위험을 보험사에서 보증함으로써 실대출 한도를 늘릴 수 있습니다.

  • 간략: 서울보증보험 / 가입비 없음 / 다소 금리 인상 / 사람당 2건 가능 / MCI, MCG 둘 다 이용 시 MCI 먼저

 

MCG (Mortgage Credit Guarantee, 모기지 신용보험)

MCI와 개념은 동일하나 주택금융공사가 보증하는 제도이며 고객이 소액 임차보증금(최우선 변제금) 90%의 0.2%를 부담하여 매년 납부하게 됩니다. 세대당 2건이 가능합니다.

  • 간략: 주택금융공사 보증 / 매년 납부금 있음 / 세대당 2건

 

그 밖의 참고사항

대출상품은 규제 지역의 주택 구입을 위해 주택담보 대출 이용 시 기존 주택의 6개월 이내 처분 및 신규주택 전입의 의무화 등 확인해야할 사항이 많고 대출상품의 비교는 은행연합, 금융감독원, 금융기관 홈페이지에서 가능하니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대출계약을 철회해야 한다면 여신거래 기본약관에 의해 14일 이내 철회의사를 표시해야 하고 원금, 이자, 부대비용 전액 반환 시 철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인지세도 대출 시 필요 금액에 포함시켜야 합니다. 인지세란? 대출 계약 시 납부하는 세금인데, 고객과 금융기관이 50%씩 부담하며 대출금액에 따라 차등 납부합니다.

  • 대출금액 5천 이하 : 비과세
  • 대출금액 5천만 원 초과~1억 이하 : 7만 원 (고객: 3만 5천 원)
  • 1억 초과~10억 이하 : 15만 원 (고객: 7만 5천 원)

 

마치며

내 집 마련하기 파트 2로 대출에 필요한 DTI, DSR, LTV와 기타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내 집 마련을 위해서는 전반적인 흐름뿐만 아니라, 대출, 부동산, 세금, 정책 등 알아야 할 것들이 많음을 느낍니다. 남에게 맡기기보다는 본인이 직접 이해하고 시행하는 것이 경험도 쌓이고 시행착오도 많이 줄일 수 있을 것 입니다. 정확하고 쉽게 정리하여 파트3(디딤돌대출, 보금자리론, 적격대출)로 찾아뵙겠습니다.

 

 

대출(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체증식)의 상환 방식 특징 및 장단점

주택마련, 생활비, 투자금, 기타 필요에 따라 대출 한 번씩은 받아보셨을 겁니다. 대출의 상환 방식에 따라 매달 상환하는 원리금과 총이자가 달라지는데요.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memorning.com

 

저당권, 근저당권 쉽게 이해하기(설정과 해지)

전세를 계약한다고 하면, 주변에선 근저당권 비율과 등기부등본을 꼼꼼히 확인하라는 소리를 자주 듣게 됩니다. 오늘은 사회 초년생이나 주택 전세 및 매매가 잦지 않은 분들을 위하여 저당권,

memorning.com

 

아파트 면적(전용면적 공용면적 공급면적 계약면적)과 전용율 요점정리

세종시 공무원 특별공급 폐지로 청약 제도가 변경되어, 세종시 청약에 추첨으로 들어갈 수 있는 기회가 넓어지다 보니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정보를 검색하십니다. 오늘은 아파트 청약의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