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보금자리론 대상 및 한도와 조정지역에 따른 LTV, DTI

by 뉴타입 라이프 2021. 8. 26.

내 집 마련을 위해 은행이나 한국 주택금융공사를 통해 주택담보 대출 많이들 받으시는데요. 정책모기지 중 대표 격인 보금자리론의 종류와 차이, 한도는 얼마나 나오는지 그리고 조정지역에서 LTV와 DTI는 어떻게 조정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보금자리론의 대표적인 특징으로는 장기고정금리분할상환으로 공급되며, 다양한 우대금리 혜택이 있기에 서민 실수요자들에게 안정적인 내 집 마련이 가능하여, 인기 있는 상품입니다. 보금자리론, 디딤돌 대출, 적격대출과 같은 상품을 정책모기지라고 하는데, 이러한 정책모기지는 신용대출 대비 평생 고정금리이고 규제지역에서 LTV 비율이 신용대출보다 유리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금자리론의 종류

1. u-보금자리론 : 한국 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2. 아낌 e보금자리론 : 대출거래약정 및 근저당권 설정 등기를 직접 처리하여 u-보금자리론보다 금리 0.1% 저렴

3. t-보금자리론 : 은행 방문하여 직접 신청

 

보금자리론의 종류로는 u-보금자리론, 아낌 e보금자리론, t-보금자리론이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고, 부동산 서류가 익숙하거나 이번 기회에 한번 등기 치는 법을 배우고자 하시는 분은 금리 할인도 받고 겸사겸사 아낌 e보금자리론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반면, 시간 여유가 없고 대출 기한 대비 금리 약 0.1%가 크지 않다 하시는 분들은 u보금자리론을 신청하시면 되겠습니다.

 

보금자리론 대상 조건

1. 대상자 : 부부 기준 무주택자이거나 기존주택을 처분조건부로 하는 1 주택자

2. 주택 가격 : 6억 원 이하 (시세가 및 매매가 비교/실 수요자일 경우 5억 원 이하)

3. 연소득 : 신혼부부 합산 (8천5백만 원 이하), 싱글, 미혼(7천만 원 이하)

* 신혼부부는 혼인신고일로부터 7년 이내

* 미성년 자녀 1명일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8천만 원 이하

* 미성년 자녀 2명일 경우 부부합산 연소득 9천만 원 이하

4. 대출한도 : 최대 3억 6천 (미성년 자녀 3명일 경우 4억)

* 최대 LTV : 70%

* 6억 x LTV70%=4억 2천이라도 한도 3억 6천

 

대출금리 및 조정대상지역 LTV와 DTI 조정

대출받은 날로부터 만기까지 고정 금리이며, 한부모가구, 장애인 가구, 다문화가구, 다자녀 가구, 신혼가구는 금리우대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주택이 조정대상지역에 포함되어 있으면 LTV와 DTI가 아래와 같이 조정되어 적용됩니다.

 

조정대상지역-LTV-DTI

 

담보주택이 아파트인 경우, 기본 LTV는 70%이고 단독, 다세대, 연립일 경우 65% 이내로 적용받으며, 조정지역에 해당할 경우 LTV 10%씩 차감됩니다. 하지만, 부부합산 연소득 7천만 원, 주택 가격 5억 이하, 무 주택자 모두를 만족하는 실수요자라면 조정대상지역에서도 LTV70% 및 DTI 60%가 적용됩니다.

 

(LTV, DTI, DSR 등 관련 용어 설명은 아래 포스팅 참조)

 

내 집 마련하는 방법(파트2: 대출 용어 DTI, DSR, LTV 정리와 MCG, MCI 알아보기)

내 집 마련을 위해 대출 관련 정보들을 검색하다 보면 금융기관의 대출 요건에 모르는 대출 용어들이 등장합니다. 오늘은 내 집 마련하기 파트 2로 DTI, DSR, LTV와 같이 자주 등장하는 대출 용어와

memorning.com

 

대출기한 및 대출금리

보금자리론 대출기한 및 대출금리는 아래 표를 참조하시길 바랍니다.(아낌 e가 손이 더 가니, 금리는 좀 더 저렴)

 

보금자리론-종류에-따른-고정금리-비교-표
보금자리론-고정금리

 

보금자리론의 만기 기간은 40년이 추가되었으나 39세 이하와 신혼부부만 신청할 수 있으며 40년은 체증식 선택이 불가합니다. 따라서 30년 체증식과 40년 원리금 균등 중 택하는 것이 고민이 된다면, '대출이자', '총이자', '첫 달 납입금', '누적 상환액'을 고려하여 선택하면 됩니다. 필자는 20년 이상 주거할 것이 아니면 체증식을 추천합니다. 

 

(상환방식에 따른 개념과 장단점 아래 포스팅 참조)

 

대출(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체증식)의 상환 방식 특징 및 장단점

주택마련, 생활비, 투자금, 기타 필요에 따라 대출 한 번씩은 받아보셨을 겁니다. 대출의 상환 방식에 따라 매달 상환하는 원리금과 총이자가 달라지는데요. 원금 균등 상환, 원리금 균등 상환,

memorning.com

 

보금자리론 심사기간 및 순서

보금자리론 대출 시행이 대출 신청 완료 후 최장 70일 내에 가능하니, 서류 준비 및 제출 시간 등을 고려하여 입주일 전 넉넉잡아 두 달 전에는 신청해야 안전할 것으로 보입니다.

 

보금자리론-심사기간

  • 신청접수(HF홈페이지)->상담(HF, 아낌e는 은행콜센터)->심사->대출금 수령(은행)

보금자리론 심사기간은 금융기관에 따라 상이하므로 반드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으로 보금자리론 대상 및 한도와 조정지역에 따른 LTV, DTI 뿐만 아니라 대출기한, 대출금리, 심사기간 등 보금자리론의 전반적인 사항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적격대출 자격 및 금리와 한도(주의사항 등)

 

적격대출 자격 및 금리와 한도(주의사항 등)

오늘은 '디딤돌 대출', '보금자리론', 에 이어 '적격대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적격대출은 심사 시 연소득을 보지 않으면서 담보주택 가격은 9억으로 상향, 대출한도 최대 5억 이하로 타 모기

memorning.com

디딤돌 대출 대상 조건 및 한도(보금자리론 비교)

 

디딤돌 대출 대상 조건 및 한도(보금자리론 비교)

주택 마련을 위해서 주택담보대출로 대표 모기지 상품인 디딤돌 대출과 보금자리론을 많이 이용하시는데요. 두 정책은 장기 고정금리 상품이라는 점에서 성격은 동일합니다만, 대상 및 한도 등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