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커피

바리스타(barista)를 위한 국내, 국제 자격증(SCA, GCS, IBS)

by 뉴타입 라이프 2021. 2. 6.

바리스타가 되기 위해 국내에서 취득해야 할 필수 국가 시험이나 자격증은 현재까진 없습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의 커피 소비량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커피음료 소비자들의 수준은 나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카페 아르바이트를 하기 위해 관련 자격증은 필요 없었으나 최근에는 자격증을 요구하거나 가산점을 주는 곳들이 생기기 시작하였으며, 하물며 카페 창업을 위해서라면 경쟁력 강화 및 차별화를 위해서 자격증 취득이 중요해졌습니다. 따라서 관련 바리스타 자격증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바리스타란?

바리스타는 커피전문가로써 커피에 대한 높은 수준의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숙련된 커피를 만드는 사람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높은 수준의 경험과 지식은 커피의 품질, 종류, 로스팅 정도, 장비의 관리, 라테 아트 등을 말합니다. 최근 바리스타들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로스팅을 하는 로스터(roaster)나 커피의 맛과 향을 감별하는 커퍼(cupper) 업무까지 겸행하기도 합니다. 사실 해외 쪽 커피 업계에서는 각 업무(바리스타, 커퍼, 로스터)를 명확히 구분 지어 활동하지만 우리나라는 그 구분이 다소 모호한 것이 사실입니다.

 

국내 자격증

한국 직업능력개발원에 등록된 민간자격증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1,2급)

물론 국내자격증으로 해외에선 인정이 안됩니다.

 

1. 2급 바리스타 자격증 (난이도★☆☆☆☆ 기출문제 위주로 공부하면 100% 합격)

1) 필기시험: 커피학 개론, 커피 추출, 커피 배전, 서비스 및 식품위생 등(50문항, 평균 70점 이상, 60분)

2) 실기시험: 사전 준비 자세, 에스프레소의 평가, 카푸치노의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준비과정 5분, 시연과정 10분/평균 70점 이상, 15분)

 

2. 1급 바리스타 자격증 (난이도★★★☆☆ 50~60% 수준으로 합격)

1) 2급을 취득 후 1급 응시 자격 확보

2) 필기 시험: 커피학 개론, 커피 추출, 커피 배전, 서비스 및 식품위행 등 바리스타(2급) 자격시험 예상문제집 포함 (50문항, 평균 70점 이상, 60분)

3) 실기 시험: 사전준비자세, 에스프레소 평가, 원두 분쇄도 조절, 카푸치노(라테아트, 자유형식) 평가, 서비스 기술 평가, CUP TEST(준비과정 10분, 시연과정 10분 / 평균 70점 이상, 20분)

 

해외 자격증

1. SCA 자격증

1) SCA(Specialalty Coffee Association)은 미국의 SCAA(미국 스페셜티 커피협회)와 SCAE(유럽 스페셜티 커피협회)와 통합되었습니다.

2) 세계 75개국 이상에서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 가장 큰 협회 규모의 자격증이며, 바리스타 자격증의 대표주자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3) SCA안에는 총 5가지 분야가 있습니다.(Barista Skills, Brewing, Green Coffee, Roasting, Sensory Skills) 그리고 각 분야 안에는 3가지 등급이 있습니다. (Foundation, Intermediate, Professional) 그리고 Coffee Diploma(졸업증)을받으려면 각 등급별로 정해진 학점을 취득하여 총 100학점을 취득하면 발급받게 됩니다.

 

2. GCS 자격증

1) GCS(Global Coffee School)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은 20여 국가와 40여 개의 도시가 협력해서 만든 국제 커피 단체로 전 세계적으로 통용되는 자격증입니다.

2) GCS도 SCA처럼 Coffee Diploma를 센톤협회(국제조향사협회)에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3) Barista, Brewing, Roasting, Classifier, Science 5가지 분야로 분류됩니다.

4) GCS는 다른 국제 자격증 대비 후발주자이지만 실질적인 스킬을 배운다는 점에서 많이 선택하는 추세입니다.

 

3. IBS 자격증

1) IBS(Italian Barista School)로 약자에서 알 수 있듯이 에스프레소하면 이탈리아를 빼놓을 순 없습니다. 이탈리아 바리스타 스쿨(이탈리아 커피협회)에서 주관하는 국제 바리스타 자격증입니다.

2) 과정에는 6가지 과정이 있고 과정별 등급은 세분화되어있진 않습니다. 6가지 과정은 이탈리아 문화 및 커피학 개론, 에스프레소의 이해, 이탈리아 지역에 따른 커피 맛 차이, 커피머신 세팅 및 추출, 라떼아트, 커피아트(칵테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3) 이탈리아 커피협회 주관이다 보니, 이탈리아의 문화와 함께 에스프레소에 대해 좀 더 깊이 있게 배울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상으로 국내 바리스타 자격증과 해외 바리스타 자격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격증에 대한 세계 커피업계의 추세는 '자격증보단 실력'이다라고 말하곤 있지만, 국내 커피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종사하려면 최소 1급 바리스타 자격증은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바리스타
바리스타 자격증 종류(SCA,GCS,IB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