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와 교체 비용(1P,2P,4P란?)

by 뉴타입 라이프 2022. 9. 16.

주행 중 브레이킹시 쇠가 갈리는 마찰음이나 제동이 밀리는 경험해보셨을 겁니다. 각 원인은 브레이크 패드 마모와 브레이크 디스크의 변형으로 브레이크 패드와의 접지력 부족을 원인으로 들 수 있습니다.  패드의 문제라면 패드를 교체하고, 디스크의 문제라면 연마 혹은 교체를 진행합니다. 오늘은 자동차 제동에 주요 역할을 하는 소모품 중 하나인 브레이크 패드의 교체 시기와 교체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브레이크 패드 교체 시기와 교체 비용

브레이크 패드 교환 시기는 사실상 운전습관이나 주행도로 등에 의해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차량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예:1만 킬로)으로 확인해서 마찰재가 3mm 이하로 남으면 교체합니다. 브레이크는 디스크 타입과 드럼식 타입이 있습니다. 드럼식 브레이크는 트럭, 버스, 특장차에 주로 장착되어 있으며, 보통 승용차에는 아래 그림과 같이 디스크 타입 브레이크가 패드와 함께 적용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패드-교체-전후-사진
브레이크 패드 교환 전(좌), 후(우)

브레이크 패드는 휠 안쪽 깊숙한 곳에 있어 잘 보이지 않는데, 핸들을 최대한 틀어놓으면 조금 수월하게 사진을 찍어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좌측 사진에 파란 라인이 남아있는 패드량을 보기 쉽게 나타낸 것으로 3mm보다 조금 더 남아 있긴 했으나 예방차원에서 교환해 주었고, 우측은 패드 교환 후 신품 사진으로 마모재가 10mm 정도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브레이크-패드-공임-(출처:공임나라)
브레이크 패드 공임(출처:공임나라)

브레이크 패드 교환 횟수는 보통 앞쪽이 마모가 빠르기 때문에 앞쪽 2~4회 교환할 때 뒤쪽 1회 정도 교환한다고 보시면 되고, 브레이크 패드 가격은 일반 국산 승용차 기준 약 3.5만 원, 고급 승용차의 경우 약 6.5만 원입니다. 공임 나라 기준 패드 교환 공임은 P 타입에 따라 27,000원~37,000원으로 제시되어 있습니다. 

 

 브레이크의 1p, 2p, 4p란?

브레이크 패드 작업 공임을 살펴보면 1P,. 4P, P타입에 따라 공임비가 다름을 알 수 있는데요. 여기서 P는 피스톤을 말하고 앞의 숫자는 피스톤의 개수를 말합니다. 자동차 브레이킹은 패드와 디스크의 마찰을 이용하여 제동 합니다. 이때 패드를 디스크 쪽으로 밀어내는 유압장치가 캘리퍼입니다.

  • 페달-> 마스터 실린더-> 브레이크액-> 피스톤-> 캘리퍼-> 패드와 디스크 마찰로 제동

피스톤의 수가 많으면 캘리퍼의 크기가 커짐과 함께 마찰면적이 넓어져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성능이 좋아집니다. 하지만 피스톤이 많아져도 구성(위치, 면적)에 따라 4P가 2P보다 성능이 떨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브레이크 튜닝 시에는 실제 튜닝된 차량을 운전해본다던가,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브레이크 밟을 때 쇠 긁는 소리는 어디서?

브레이크 패드에는 마모 인디게이터(PWI)가 있습니다. 마찰재가 다 닳으면 인디게이터가 디스크에 닿으면서 긁는 소리가 나는 것입니다. 고급 또는 최신 차량에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 센서가 있어 경고등이 점등되지만, 그렇지 않은 차량은 인디게이터에 의해 소음이 나기 때문에 주기적 확인하여 사전 예방이 필요하겠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