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타이어 앞뒤 교환 시기와 비용, 마모 확인 방법

by 뉴타입 라이프 2022. 9. 13.

자동차의 타이어는 구동방식에 따라 타이어 교환 방법이 다른데요. 전륜, 후륜, 사륜처럼 종류에 따라 무게 중심이 달라지며 타이어 교환 방법이 달라집니다. 자동차 제동력의 큰 비중을 맡고 있는 타이어의 마모 확인 방법과 타이어 앞 뒤 교환 시기 및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타이어 앞뒤 교환은 왜 하는가?

타이어의 앞뒤 교환은 자동차의 구동 방식이나 운전자의 운전습관(급브레이크, 급격한 핸들링), 도로 상황에 따른 앞바퀴와 뒷바퀴, 좌우 바퀴의 마모 편차가 생깁니다. 이 같은 타이어 마모 편차는 불안정한 제동력을 야기하게 됩니다. 따라서 타이어 위치교환으로 골고루 타이어가 마모되게 하여, 운전자의 안전을 지키고 타이어를 오래 사용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타이어 앞뒤 교환으로 4짝의 마모도를 유사하게 만들어놓고 한 번에 4짝을 다 교체하는 방식으로 관리 편의성도 가져갈 수 있습니다.

 

1. 타이어 교환을 제때 안 해주면?.

타이어 공기압은 자주 확인 하지만 타이어 교체 주기는 길어서 보통 잊어버리고 있다가 문제가 생겨서야 확인 및 교환하시곤 합니다. 타이어 교환을 제때 하지 않으면 주행 및 제동 불안정성(수막현상, 타이어 펑크 등)이 발생합니다. 또한 핸들이 과하게 떨린다거나 차체가 좌우로 흔들리고(피쉬테일), 주행 소음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타이어 마모 확인이 필요합니다.(편마모 때문에 타이어 바깥쪽 마모뿐만 아니라 안쪽 마모도 확인)

 

2. 구동방식에 따른 타이어 앞뒤 교환 방향

1) 전륜구동

전륜구동은 앞바퀴가 구동되고 뒷바퀴는 이끌려 가는 방식입니다. 앞바퀴가 무게를 더 많이 지탱하며 끌어가기에 전륜구동은 앞바퀴가 뒷바퀴보다 빠르게 마모됩니다. 따라서 마모가 많이 된 앞바퀴를 뒤로 보내고 마모가 덜된 뒷바퀴를 앞으로 보내 마모되게 함으로써 바퀴 4개가 균일하게 해 줍니다. 이때 좌우 앞바퀴는 바로 뒤로 보내고, 뒷바퀴는 앞으로 올 때 크로스해서 교환해줍니다. 마모 상태에 따라 앞바퀴와 뒷바퀴를 바로 뒤로 일대일로 교환해주기도 합니다. 

2) 후륜구동

후륜은 전륜과 반대로 뒷바퀴가 구동바퀴가 되어 뒷바퀴 마모가 빨리옵니다. 교환 방향은 뒷바퀴는 앞바퀴로 바로 보내고 앞바퀴는 뒤로 오면서 크로스 되는 방법과, 마모 상태에 따라 앞 뒷바퀴 모두 서로 크로스 되며 교환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3) 사륜구동

사륜구동은 네 바퀴 모두가 동력 구동되는 방식이며 앞 뒷바퀴 모두 크로스하여 교체하면 됩니다.

 

 3. 타이어 교환 시기 및 비용

타이어 교환 시기는 운전자의 운전습관이나 주행도로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신품에서 대략 1만~1만 5천 킬로 사용했다면 타이어 상태 확인 후 교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동전이나 타이어 마모 한계선 확인을 통해 교환 시기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앞뒤 교환 비용은 보통 비싸도 2만 원 이내이고 다른 공임이 들어가는 경우 무료로도 교환해줍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편마모가 발생했을 경우, 얼라이먼트까지 맞추게 되면 약 7만 원 정도 추가 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4. 타이어 마모 확인 방법 및 기타 정보

타이어 교체 마모 확인 방법으로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 번째로, 동전의 할아버지 감투를 이용하는 방법으로 타이어 홈에 동전을 거꾸로 꼽았을 때, 할아버지 감투가 2/3 이상 보이면 교체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동전을-이용한-자동차-타이어-마모-확인-방법
타이어 마모 확인

제 자동차를 동전을 이용해서 확인해보니 마모가 거의 되지 않아 감투가 거의 보이질 않습니다. 타이어 마모보다 휠 흠집이 더 많은 것 같습니다. 

두 번째 방법으로는 마모 한계선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타이어에는 마모가 더 이상 되면 위험함을 알려주는 홈 사이에 마모 한계선이 있습니다. 이 마모 한계선이 지면과 가까워지면 위험하다는 뜻입니다. 마모 한계선이 지면에 닿을 정도면 많이 위험하고 지면에서 2.8mm 정도 일 때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마모-한계선-사진
타이어 마모 한계선

타이어의 마모 한계선은 타이어를 측면에서 봤을 때, 화살표가 있는 데 따라 올라가서 보면 마모 한계선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확인사항으로는 타이어에는 태어난 년도, 타이어 사이즈, 메이커 등 많은 정보들이 각인되어 있는데 타이어의 제조일자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타이어 마모가 거의 없더라도 오래된 타이어의 고무는 유분이 날아가면서 갈라지며 경화되어 타이어 터짐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타이어 경화 현상은 3~4년이 지나면 시작되기 때문에 운행이 적어 마모가 적더라도 오래된 타이어는 교체를 고려하셔야 합니다.

타이어-제조일자-확인
타이어 제조일자 확인

타이어의 제조일자는 타이어 바깥이나 안쪽에 원형띠 안에 적힌 4자리 숫자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앞 두 글자는 주차를, 뒤 두 글자는 제조년월을 나타냅니다. 사진에 1720은 20년 17주 차에 생산된 타이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 확인 사항으로 타이어 마모는 주행 습관뿐만 아니라 공기압이 많냐 적냐에 따라서도 마모 편차가 생기기 때문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지켜야 합니다. 공기압이 초과하면 배불뚝이로 가운데가 마모되고, 미달이면 바깥쪽이 마모됩니다. 적정 타이어 공기압은 보통 최대의 80% 정도이나 정확한 확인을 위해 운전석 문을 열면 도어 안쪽에  적정 타이어 공기압 안내 스티커를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이상으로 타이어 교환 시기와 교환비용, 타이어 마모 확인 방법이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