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실시간 날씨 확인 및 예측은 기상청 레이더로 확인하자

by 뉴타입 라이프 2022. 8. 10.

지구온난화로 인한 이상기온이 세계 곳곳에 만연히 나타나고 있는 요즘 우리나라도 강한 띠구름 장마전선으로 일부 지역에만 강한 폭우가 내리면서 많은 피해를 입고 있는 상황입니다. 변덕스러운 날씨 때문에 야외 스케줄 잡기도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닌데요. 오늘은 기상청 레이더로 단기간(최대 5시간)이지만 지역 및 시간별 정확한 날씨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상청 날씨누리 단기예보

기상청 '날씨누리' 를 검색하시면 아래와 같이 단기예보를 확인하실 수 있는데요. 평소 우리가 자주 보던 형태의 날씨를 확인할 수 있으며, 원하는 지역 검색 후 확인하시면 강수량, 강수확률, 바람, 습도, 기온을 시간별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상청-일기예보
기상청 날씨누리 단기예보

 

기상청 레이더로 비구름 이동 확인

다음은 레이더로 구름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하면서 강수량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우측 세로 그래프는 강수량으로 시간당 강수량(mm/h)을 색깔별로 표시합니다.

기상청-날씨누리-실시간-레이더-날씨-확인
실시간 레이더 활용 날씨확인

실시간 구름 움직임을 레이더로 포착하여 날씨(강수)를 확인할 뿐만 아니라 우측 상단의 옵션 보기 ON 하시면 지난 시간대별 움직임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하단 재생하기를 클릭하면 구름의 이동이 재생되나 2시간 정도의 짧은 시간만 반영됩니다.

 

기상청 초단기예측으로 지역별 시간별 더 정확하게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초단기예측' -> '강수'를 클릭하시면 최대 5시간 후까지 구름의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기에 내가 사는 지역에 비가 올 시간대와 강수량을 더욱 정화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씨-초단기-예측-상태-그림
날씨 초단기 예측 시작

초단기예측 시작할 때 생선 된 구름 띠는 평택-경기-강원에 집중된 강수량을 보여주고 있었고, 2시간 뒤로 재생시켜보면 집중적으로 비를 내리던 빨간 구름띠가 동해상으로 빠져나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상청-날씨누리-초단기-예측-구름띠-그림
날씨 초단기 예측 2시간 뒤

비가 2시간 뒤면 멈추겠거니라고 생각했는데 그 이후 움직임도 확인해보니 5시간 뒤에 초록색 강우량을 나타내던 구름띠가  더 많은 강수량을 나타내는 붉은색으로 변하였고 그 범위도 넓어짐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구름의 시간대별 움직임을 통한 날씨 예측은, 한 번씩 그럴 때 있으실 겁니다. 이게 그칠 비인지 애매모호할 때나, 장마철 장거리 운전을 해야 할 경우, 비구름의 이동을 미리 확인하고 출발하시면 조금이나마 안전한 운전이 될 거고, 아니면 운전 내내 비구름이 머리 위를 따라다닐 수도 있습니다.ㅎ

기상청-날씨누리-초단기-예측-구름띠-5시간뒤-그림
날씨 초단기 예측 5시간 뒤

 

이처럼 기상청 날씨 누리 사이트에서는 구름의 움직임과 강수량을 시간대별로 나타내는 초단기 예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 다섯 시간 뒤까지 나타내고 있으니 요즘처럼 지역뿐만 아니라 작은 동네에서까지도 편차가 많이 나는 변덕스러운 날씨에 유용하게 대응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날씨 누리는 강수 예측뿐만 아니라 해상특보 및 태풍 지진, 지진해일, 산악 날씨, 공항 예보, 해수욕장예보, 계절관측, 세계 날씨, 황사 등 다양한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있으니 필요에 맞춰 적절히 활용하시면 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