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휴대폰 살때 공시지원금, 선택약정 비교보다 판매처 페이백을 확인하자

by 뉴타입 라이프 2022. 8. 15.

휴대폰을 구매할 때 비교해야 할 사항(할인받을 수 있는 것)으로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 판매처 페이백이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은 각 판매점, 대리점, 오픈마켓마다 동일한 시기의 동일한 단말기라면 할인금액이 동일합니다. 하지만, 판매처의 페이백 (다른 말로는 매장 지원금)은 곳곳마다 다르기 때문에 저렴하게 단말기를 구매하려면 페이백 비교는 필수입니다.

 

오늘은 휴대폰 구매 시 기본이 되는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 페이백(매장 지원금)에 대해 알아보고, 어떻게 비교하고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지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1.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둘 중에 하나를 선택

단말기 구매 시 할인받을 수 있는 것으로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할인, 페이백(보조금)이 있습니다.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은 둘 다 받을 수 없으며 하나를 선택해야 하고 페이백은 둘 중 어디든 받을 수 있습니다.

1-1) 공시 지원금(단말 할인 24개월)

공시 지원금은 단말기 제조사에서 출고되는 기기값을 할인해 주는 것이며, 24개월 약정이 기본입니다. 공시 지원금은 단말기 기종, 요금제에 따라 다르며 인터넷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신제품일수록 공시 지원금이 적고 요금제가 높을수록 공시 지원금이 많으며, 애플폰보다 삼성폰이 공시 지원금이 많습니다.

 

1-2) 선택 약정 할인(요금할인 24개월)

선택 약정 할인은 매달 휴대폰 요금제의 25%를 약정기간 동안 할인해주는 것입니다. 통신사 홈페이지에 요금제를 살펴보면 월정액 옆에 선택 약정 반영금액이라고 나와있는 그것입니다. 선택 약정은 약정기간 동안 총얼마가 할인되는지가 중요하기 때문에 총할인액을 계산해야 합니다. 예시로 10만 원 월 정액 일 경우, 1달 할인금액은 2만 5천 원이고 총 할인금액은 아래와 같다.

  • 총 할인금액: 24개월 x 매달 요금제에서 할인되는 금액 = 60만 원

 

1-3) 공시 지원금 vs 선택 약정

원하는 단말기를 선택하였다면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을 비교해보겠습니다. A 단말기의 공시 지원금이 55만 원이고, 선택 약정 시 총할인 금액이 60만 원이면 선택 약정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 유의할 점은 두 가지 모두 첫 구매 시 계약한 요금제에 대한 필수 유지 기간이 있으며, 그 기간 전에 요금제를 변경하면 위약금을 내게 됩니다.

공시 지원금은 B라는 요금제를 사용한다는 가정하에 단말기 할인을 받은 것이기 때문에 중간에 요금제를 변경할 경우, 위약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요금제 변경 시 고객센터 및 판매점에 문의하는 게 좋습니다.

선택 약정의 경우도 요금제 변경 시 위약금을 물지 않지 위해 유지해야 하는 기간이 있으므로 총 할인금액 계산 시 요금제 유지 기간을 고려해서 계산해야 합니다.(필수 유지기간 요금과 변경했을 때 요금제 기간 고려해서 총 할인금액 계산)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할인은 판매처 대부분 동일하고, 판매처에 공시 지원금과 선택 약정 중 뭐가 더 유리한지 물어보면 대답해주기 때문에 사실 위처럼 계산할 필요성도 많이 느끼지 못하는 편입니다.

 

2. 결국 저렴하게 사려면 페이백(보조금)이 중요

휴대폰 성지라는 말을 들어보셨습니까?. 휴대폰 판매처는 단말기를 팔게 되면 통신사로부터 마진을 받게 되는데, 이 중 일부를 고객에게 돌려주는 것을 페이백이라고 하며, 이 페이백이 큰 곳을 성지라고 부릅니다. 결국 페이백을 많이 주는 판매처를 찾는 것이 관건인데, 껍데기만 성지(후기 조작, 일반 성지 시세보다 높은 가격)인 곳도 있으니 주의하셔야 합니다. 따라서 전국 시세 확인도 해야 하는 등 손품을 좀 팔아야 한답니다. (성지는 밴드, 오픈 카톡방 등 지인 초대를 통해 운영)

 

3. 휴대폰 구매 헷갈리는 부분 및 팁 정리

1. 휴대폰 약정이 끝난 경우, 요금이 높아져서 날아오는데 약정할인이 끝난 것이므로 알뜰요금제로 갈아타시거나 1년/2년 생각하시어 선택 약정 연장하여 요금 할인받으시면 됩니다. (선택 약정 연장은 통신사 홈페이지에서 가능)

2. 중고 휴대폰, 자금제 폰을 가지고 있다면 선택 약정 가입하여 사용하시면 됩니다.

3. 중고 휴대폰 구매 시는 IMEI 조회 및 선택약정 가능 여부 확인은 필수입니다.

4. 할부원금은 휴대폰 구매 시 내가 지불하는 금액

  • 단말기 출고가-공시 지원금=할부원금
  • 할부원금/할부 개월=월 할부금

 

휴대폰 구매 시 모르는 용어들이 많아 딜러분들 설명이 다소 어렵게 느껴졌었는데요. 공시 지원금, 선택 약정, 할부원금 등 몇 가지 용어와 개념만 이해하면 엄청 저렴하게는 못 사더라도 호갱 당하는 일은 없으니 꼼꼼히 살펴보고 스마트한 구매 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