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 장단점과 필터교체 방법 및 관리방법

by 뉴타입 라이프 2022. 9. 1.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후기 및 장단점, 공기청정기를 깨끗하게 오래 사용하는 법에 대해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사용하는 공기 청정기 모델은 타워형이고 모델명은 ATQM403-HWK입니다. 사용한지는 2년 이상된 것 같은데, 필터 교환에 깜빡이가 점등되지 않아서, 필터 존재를 잊어버리고 여태껏 사용해 왔습니다. 2년이 지나서야 필터 교환 깜빡이가 점등되었습니다.

 

공기청정기-필터-교환을-알리는-신호
필터교환 신호

필터 교환을 위해서 후면에 덮개를 열고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 오픈하였는데, 상태는 말도 못할정도로 매우 심각한 상태였습니다. 먼지로 인해 필터의 거름망 형태는 전혀 보이지 않았고 물티슈로 살짝 닦아보니 오랜 기간 필터 위로 쌓인 먼지가 후드득 떨어지네요. 이 정도면 먼지가 먼지를 거르는 수준이었다고 할까요. 물론 제가 주기적으로 교체를 안 해준 게 가장 큰 문제지만 필터 교환 점등은 상태가 엄청 심각해져야 켜지나 봅니다.

 

심하게 오염된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3년동안 관리되지 않고 방치되어 심하게 오염된 공기청정기 필터 모습입니다.

오염된-공기청정기-필터-사진
심하게 오염된 공기청정기 필터

신규 필터로 국산 H13 등급 복합형으로 구매하였고 트루 헤파 + 탈취까지 되고 전면부에 필터 보호용 메쉬망이 있으며 미세먼지 및 초미세먼지 집진율이 99.989%, 유해요소 탈취 효율 최대 99.8%의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필터 구매는 제품명을 검색하시면 수많은 호환형 필터들이 서치 되니 어렵지 않게 찾으실 수 있습니다.

교체용-신규필터-국산-H13-등급-복합형-필터-사진
국산 H13 등급 복합형 필터 신품(좌)

호환형이라 형태는 기존 필터와 이질감은 없었으며 전면 필터 보호용 메쉬망 때문에 좀더 오래 쓸 수 있을 것 같아 보입니다.

공기청정기-필터-교체-방향-사진
필터 교체 방향

필터 교체는 아래 손잡이가 달린 바스켓을 당기면 쉽게 필터를 분리 할 수 있었습니다.

공기청정기-필터-분리-내부청소-사진신규-필터-장착-후-사진
필터 분리 후 내부 청소 후 신규 필터 장착

필터를 분리 후 바닥에 쌓여있던 먼지를 깔끔히 닦아 준 뒤 신규 필터를 장착하고 당겨둔 바닥 바스켓을 제자리로 밀어 넣어주면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완료입니다.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 장단점과 관리 하는법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를 3년가량 사용해본 결과, 실내 공기가 쾌적해져 기침이 많이 줄어든 만큼 공기청정기 본연의 기능은 만족스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동, 수동, 수면 모드를 지원하고 공기청정 강도 조절까지 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 수면모드는 야간에 공기청정기의 디스플레이가 꺼지고 저소음 모드로 가동되어 수면에 방해를 받지 않아 하루 종일 켜 놓을 수 있는 게 큰 장점으로 느껴졌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공기 청정기 상단 블레이드부에 덮개가 없어서 OFF 해놓고 있으면 블레이드 구조 사이에 먼지가 쌓이는 게 단점이기 때문에 블레이드 구조 사이를 주기적으로 청소해줘야 합니다. (계속 켜놓고 있으면 먼지가 쌓이지 않지만, 꺼놓을 시에는 간이 덮개 사용 추천)

타워형-공기청정기-상부-먼지-제거-사진
덮개 없는 타워형 상부 먼지 청소

공기청정기는 먼지 센서가 오염도를 파악하고 공기 청정 강도 설정 및 운행하기 때문에 먼지 센서 청소를 2개월에 한 번씩 해줘야 합니다. 센서 덮개를 열고 물을 살짝 적신 면봉으로 렌즈 및 입구를 닦아주고 다시 마른 면봉으로 닦아주면 됩니다.

공기청정기-먼지-센서-청소-방법-사진
먼지 센서 청소 방법

 

공기청정기 필터 교체주기

공기청정기 필터를 주기에 맞춰 교체하지 않으면 제 기능을 하지 못해 내부 공기 정화 기능이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요. (위 사진처럼 필터가 먼지로 뒤덮이는 상황을 만날 수 있습니다.) 필터 교체주기는 모델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겠으나, 대체로 아래 교환주기에 맞춰 교환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프리필터 : 2회 / 월 (청소)
  • 마이크로 집진필터 및 탈취 필터 : 6개월~12개월 (교체)

 

타워형 (ATQM403-HWK) 필터 교환 후에도 깜빡임 안꺼질 때

필터 교체를 완료했음에도 필터교환 알람 깜빡이가 안 꺼진다면 약 5초 정도 누르고 있으면 필터 교체 주기가 리셋되며 꺼지게 됩니다.

 

이상으로 위닉스 타워형 공기청정기의 장단점 및 필터 교체 방법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차량용 에어컨 필터와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PM, 헤파 등)

산업의 고도화로 대기 중에는 각종 먼지와 미세 중금속 등이 떠다니며 인체로 흡수되어 각종 질환을 야기하는데, 이 같은 공기 중 오염물질을 걸러내기 위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에는 다양한

memorning.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