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험

교통사고 대인접수 거부 직접청구권 절차

by 뉴타입 라이프 2022. 6. 11.

경미한 교통사고라도 가볍게 생각하지 마시고 병원에서 진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당장에 괜찮은 것 같더라도 시간이 지나서 후유증이 생기거나 하는 경우도 상당히 많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경미한 교통사고 시 가해자가 대인 접수를 거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바로 피해자를 나이롱환자로 보거나 합의금 축소 등 다양한 이유가 있습니다.

 

교통사고를 처음 당하면 경황이 없어서 충분한 치료와 합의금도 받지 못하고 보험회사의 등쌀에 떠밀려 합의해주는 경우가 많은데 당황하지 마시고 충분히 치료받고 합의하시길 바랍니다. 본인 몸이 가장 소중하니까요.

그럼 이제 사고를 당하고 몸이 불편한데 가해자가 대인 접수를 거부한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피해자가 대인 접수 거부하더라도 치료부터

교통사고 후 상대방 보험회사로부터 전화와서 가해자가 대인 접수를 거부한다고 하면 직접 청구권 넣는다고 하시고 전화 끊고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교통사고를 당했을 때에는 자생한방병원이 좋습니다. 물리치료, 침, 추나치료 등 후유증을 막기에 매우 좋습니다. 

 

자생한방병원에 가셔서 교통사고로 왔다고 하시면 대인 접수 번호를 물어보는데 상대방이 대인 접수를 거부했다 하시고 본인 돈으로 치료받겠다고 하시면 됩니다. 나중에 치료비 못 받는 거 아니냐고요?. 상대방 보험사에서 다시 전화 오게 되어 있습니다. 

 

이렇게 치료를 받고 있으면 두가지 케이스로 나눠지게 되어 있습니다.

합의를 종용하는 보험사의 전화 (충분한 치료 후 합의 하기)

보험사 직원이 전화와서 합의하자고 할 것입니다. 이때 치료가 덜 끝났으면 합의에 응하지 마시고, 자생한방병원에서 치료받고 직접 청구할 테니 그런 줄 아세요 하고 끊으시고 치료받으세요. 이후 보험사에서 한방병원 치료비가 쌔기 때문에 피해자를 떠보는 전화나 기싸움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무시하시고, 불편한 곳이 없을 때까지 충분히 치료받고 합의하시길 바랍니다.

 

가해자의 대인접수도 없고 합의 얘기도 없을 땐 직접 청구권

가해자의 대인접수 접수 거절과 합의 얘기도 없이 시간을 길게 끄는 경우가 있습니다. 피해자에게 병원 금액 부담 및 조바심을 이끌어내 적은 금액으로 합의가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얄팍한 수가 있을 수가 있을 수 있기 때문이죠. 

이럴 땐 피해자 보호를 위해 만들어진 직접 청구권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피해자 직접청구권이란?

피해자 직접청구권이란 상법 724조 제2항의 상법에도 규정되어 있고 다음과 같습니다.

피해자는 가해자가 책임질 사고로 입은 손해에 대하여 보험금액의 한도 내에서 보험자에게 직접 보상을 청구할 수 있다.

즉, 보험사라는 매개 없이 직접 경찰서에 사고 접수 및 서류를 갖춰 가해자 보험사에 보상을 받는 방법입니다.

 

직접청구권 행사 방법

사고 지역의 관할 경찰서 교통과를 방문하여, 사고 접수를 합니다. 이때 필요한 서류는 블랙박스, 병원 진단서, 치료비 등이 필요하고 진술서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 가해자는 교통사고 특례법 위반으로 처벌당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지는 것입니다. 이때 보통은 합의하자고 연락이 오게 되는데 만약 사고 접수를 했는데도 가해자에게서 아무런 액션이 없으면 이 사건은 검찰로 송치 되게 됩니다.

이때 경찰서에서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을 발급해주면서 가해 보험사에 직접 청구하라고 알려주는데요. 이때부터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진단서, 진료비, 세부 내역서 등을 가지고 상대방 보험사로 연락해 직접 청구권을 행사하고 관련 서류를 이메일이나 팩스로 보내면 끝입니다.

 

  • 관할 경찰서 교통과 방문 교통사고 접수(블랙박스, 진단서, 진술서 작성) <== 합의 연락오며 종료 가능
  • 가해자 액션이 없을시,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발급되며 가해 보험사에 직접 청구권 행사
  • 직접 청구권은 교통사고 사실 확인원, 진단서, 세부내역서와 함께 가해 보험사 콜센터로 전화해서 행사

위의 교통 사고 접수, 직접청구권 행사 두 가지 단계를 거치는 도중에 보통은 합의 연락이 오며 사건이 종료 되게 됩니다.

 

교통사고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데 대응하는 방법을 몰라 보험사가 하자는 데로 끌려 다니거나 억울한 부분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번 포스팅은 대인 접수를 거부당했을 때 치료부터 직접청구권 행사까지 하는 법에 대한 플로우를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