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에어컨필터 교체 방법(교체방향) 및 교체주기

by 뉴타입 라이프 2021. 7. 15.

차주가 직접 교체할 수 있는 자동차 부품 중에 가장 난이도가 낮은 소모품 중 하나가 바로 에어컨 필터입니다. 그만큼 관리하기도 쉽고 교체했을 때 만족감도 높은 부품인데요. 오늘은 캐빈필터라고도 불리는 에어컨 필터의 교체 방법과 주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교체가-필요한-에어컨-필터-사진-이물질이-많이-껴있다
오염된-에어컨 필터-교체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

에어컨 필터의 교체 방법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순서를 따릅니다.

  • 조수석의 글로브 박스 열기
  • 글로브 박스 지지대 분리
  • 글로브 박스 분리
  • 에어컨 필터 받침대 커버 제거
  • 에어컨 필터 교체

글로브박스-분리방법-이미지
글로브박스-분리-(출처: 현대자동차)

글로브 박스를 분리해줍니다. 위 사진은 K5의 글로브 박스 분리하는 사진인데, 먼저 조수석의 글로브 박스 내 물건을 전부 비운 후에 글로브 박스 지지대를 해체하면 글로브 박스를 완전 분리할 수 있습니다.

에어컨필터-교체-순서-이미지
에어컨필터-교체순서-(출처: 현대자동차)

글로브 박스를 해체하셨다면 사진과 같이 에어컨필터를 담고 있는 케이스가 보이고 측면 커버 락을 해제하시면 사용 중인 에어컨 필터를 꺼낼 수 있습니다. 에어컨 필터 분리 후 새 제품 교환 시 필터 Air FLOW 방향에 유의하시어 교환하시면 됩니다.

에어컨필터-교체방향-화살표-이미지
에어컨필터-교체방향

에어컨 필터 교체 방향은 Air Flow 옆 화살표 방향이 아래로 한 뒤 교체하시면 됩니다.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는 통상 6개월에 한번 혹은 오천 킬로~만 킬로 사이에 갈아주는 게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에어컨 필터의 경우, 교체 방법이 간단하고 수시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장거리 운행이 많거나 대기 오염이 심한 시기라면 필터 확인 후 교체 시기를 앞당겨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필터의 주기적인 교체와 에어컨 사용 후 송풍으로 건조하는 습관으로 에어컨 악취를 예방하시길 바랍니다. (에어컨 악취로 에바 클리닝을 하시면 비용 10만 원 이상 지불해야 함.)

 

에어컨필터 보러가기

 

차량용 에어컨 필터 등급(PM) 알아보기

 

차량용 에어컨 필터와 공기청정기 필터 등급(PM, 헤파 등)

산업의 고도화로 대기 중에는 각종 먼지와 미세 중금속 등이 떠다니며 인체로 흡수되어 각종 질환을 야기하는데, 이 같은 공기 중 오염물질을 걸러내기 위해 에어컨, 공기청정기 등에는 다양한

memorning.com

에어컨의 원리와 악취 원인 및 관리방안

 

에어컨 원리와 악취 원인 및 관리 방안

자동차 에어컨에서 시원한 바람이 나오는 에어컨 작동 원리와 냉동 사이클에 대해 이해하고, 여름철 에어컨 사용 후 관리 방안 및 에어컨에서 악취가 발생하는 원인과 해결방안 몇가지를 알아

memorning.com

이상으로 차량의 실내 대기 관리의 가장 기본인 에어컨 필터 교체 방법과 교체 주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가 교체해서 공임도 아끼고 실내 환경도 쾌적하게 관리해보아요.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댓글